1. class
- 실세계의 것을 모델링하여 속성(attribute)와 동작(method)를 갖는 데이터 타입
- python에서의
string
,int
,list
,dict
.. 모두가 다 클래스로 존재한다. - 예를들어 학생이라는 클래스를 만든다면, 학생을 나타내는 속성과 학생이 행하는 행동을 함께 정의할 수 있다.
- 따라서, 다루고자 하는 데이터(변수)와 데이터를 다루는 연산(함수)를 하나로 캡슐화(encapsulation)하여 클래스로 표현
- 모델링에서 중요시 하는 속성에 따라 클래스의 속성과 행동이 각각 달라진다.
2. class 선언하기
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선 객체의 모체가 되는 class
를 미리 선언해야 한다.
class person: #person이라는 클래스를 만들었다.
pass
bob = person()
cathy = person()
a = list()
b = list()
3. __init__(self)
- 생성자, 클래스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됨
self
인자는 항상 첫번째에 오며 자기 자신을 가르킨다.- 이름이 꼭 self일 필요는 없지만, 관례적으로
self
로 사용한다. - 생성자에서는 해당 클래스가 다루는 데이터를 정의한다.
- 이 데이터를 멤버 변수(
member variable
) 또는 속성(attribute
)라고 한다.
- 이 데이터를 멤버 변수(
# <in>
class Person:
def __init__(self):
print(self, 'is generated')
self.name = 'Kate'
self.age = 10
p1 = Person()
p2 = Person()
p1.name = 'aaron' # 변경 가능
p1.age = 20 #변경 가능
print(p1.name, p1.age)
# <out>
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9d3100> is generated
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9d3610> is generated
aaron 20
# <in>
class Person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 = 10):
print(self, 'is generated')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p1 = Person('Bob', 30)
p2 = Person('Kate', 20)
p3 = Person('Aaron')
print(p1.name, p1.age)
print(p2.name, p2.age)
print(p3.name, p3.age)
# <out>
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9d32e0> is generated
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708553a0> is generated
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9d3100> is generated
Bob 30
Kate 20
Aaron 10
4. self
- python의 method는 항상 첫번째 인자로
self
를 전달한다. - self는 현재 해당 method가 호출되는 객체 자신을 가르킨다.
C++
/C#
,Java
의this
에 해당한다.- 역시, 이름이
self
일 필요는없으나, 위치는 항상 맨 처음의 parameter이며 관례적으로self
를 사용한다.
class Person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print('self: ', self)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sleep(self):
print('self:', self)
print(self.name, '은 잠을 잡니다.')
a = Person('Aaron', 20)
b = Person('Bob', 30)
print(a)
print(b)
a.sleep()
b.sleep()
# <out>
self: 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a71970>
self: 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a12430>
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a71970>
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a12430>
self: 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a71970>
Aaron 은 잠을 잡니다.
self: <__main__.Person object at 0x7f8861a12430>
Bob 은 잠을 잡니다.
5. method 정의
멤버함수
라고도 하며, 해당 클래스의object
에서만 호출가능- method는 객체 레벨에서 호출되며, 해당 객체의 속성에 대한 연산을 행한다.
- {obj}.{method}() 형태로 호출됨
# 1. 숫자를 하나 증가
# 2. 숫자를 0으로 초기화
class Counter:
def __init__(self):
self.num = 0
def increment(self):
self.num += 1
def reset(self):
self.num = 0
def print_current_value(self):
print('현재값은:', self.num)
c1 = Counter()
c1.print_current_value()
c1.increment()
c1.increment()
c1.increment()
c1.print_current_value()
c1.reset()
c1.print_current_value()
c1.reset()
c1.print_current_value()
c2 = Counter()
c2.increment()
c2.print_current_value()
# <out>
현재값은: 0
현재값은: 3
현재값은: 0
현재값은: 0
현재값은: 1
6. method type
- instance method - 객체로 호출
- method는 객체 레벨로 호출되기 때문에, 해당 method를 호출한 객체에만 영향을 미친다.
- class method(static method) - class로 호출
- class method의 경우, 클래스 레벨로 호출되기 때문에, 클래스 멤버 변수만 변경 가능
# <in>
class Math:
def add(a, b):
return a + b
def multiply(a, b):
return a * b
Math.add(10, 20)
Math.multiply(10, 20)
# <out>
200
7. Class Inheritance (상속)
- 기존에 정의해둔 클래스의 기능을 그대로 물려받을 수 있다.
- 기존 클래스에 기능 일부를 추가하거나, 변경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한다.
-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게 된다.
- 상속 받고자 하는 대상인 기존 클래스는 Parent, Super, Base class라고 부른다.
- 의미적으로 is-a관게를 갖는다.
# <in>
class Person:
def __init__(self,name,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eat(self, food):
print('{}은 {}를 먹습니다.'.format(self.name, food))
def sleep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잡는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def work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일합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class Student(Person)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class Employee(Person)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bob = Employee('Bob', 25)
bob.eat('BBQ')
bob.sleep(30)
bob.work(60)
# <out>
Bob은 BBQ를 먹습니다.
Bob은 30분동안 잡는다.
Bob은 60분동안 일합니다.
8. mothod override
- 부모 클래스의 method를 재정의(override)
- 하위 클래스(자식 클래스)의 인스턴스로 호출시, 재정의된 method가 호출됨
# <in>
class Person:
def __init__(self,name,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eat(self, food):
print('{}은 {}를 먹습니다.'.format(self.name, food))
def sleep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잡는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def work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일합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class Student(Person)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work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공부합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class Employee(Person)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work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업무를 합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bob = Employee('Bob', 25)
bob.eat('BBQ')
bob.sleep(30)
bob.work(60)
# <out>
Bob은 BBQ를 먹습니다.
Bob은 30분동안 잡니다.
Bob은 60분동안 업무를 합니다.
9. super
하위클래스(자식 클래스)에서 부모클래스의 method를 호출할 때 사용
# <in>
class Person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eat(self, food):
print('{}은 {}를 먹습니다.'.format(self.name, food))
def sleep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잡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def work(self, minute):
print('{}은 {}분동안 준비를 합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class Student(Person)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work(self, minute):
super().work(minute)
print('{}은 {}분동안 공부합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class Employee(Person)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work(self, minute):
super().work(minute)
print('{}은 {}분동안 업무를 합니다.'.format(self.name, minute))
bob = Employee('Bob', 25)
bob.eat('BBQ')
bob.sleep(30)
bob.work(60)
# <out>
Bob은 BBQ를 먹습니다.
Bob은 30분동안 잡니다.
Bob은 60분동안 준비를 합니다.
Bob은 60분동안 업무를 합니다.
10. special method
- __로 시작 __로 끝나는 특수 함수
- 해당 method들을 구현하면, 커스텀 객체에 여러가지 파이썬 내장 함수나 연산자를 적용 가능하다.
- 오버라이딩 가능한 함수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참조가 가능하다.
# <in>
# Point
# 2차원 좌표평면 각 점(x, y)
# 연산
# 두점 의 덧셈, 뺄셈 (1, 2) + (3, 4) = (4, 6)
# 한점과 숫자의 곱셈 (1, 2) * 3 = (3, 6)
# 그 점의 길이 (0,0) 부터의 거리
# x, y 값 가져오기
# 출력하기
class Point:
def __init__(self, x, y):
self.x = x
self.y = y
def __add__(self, pt):
new_x = self.x + pt.x
new_y = self.y + pt.y
return Point(new_x, new_y)
def __sub__(self, pt):
new_x = self.x - pt.x
new_y = self.y - pt.y
return Point(new_x, new_y)
def __mul__(self, factor):
return Point(self.x * factor, self.y * factor)
def __getitem__(self, index):
if index == 0:
return self.x
elif index == 1:
return self.y
else:
return -1
def __len__(self):
return self.x ** 2 + self.y ** 2
def __str__(self):
return '({}, {})'.format(self.x, self.y)
p1 = Point(3, 4)
p2 = Point(2, 7)
a = 1 + 2
p3 = p1 + p2
p4 = p1 - p2
# p5 = p1.multiply(3)
p5 = p1 * 3
print(len(p1))
# p1[0] -> x
# p1[1] -> y
print(p1[0])
print(p1[1])
print(p1)
print(p2)
print(p3)
print(p4)
print(p5)
# <out>
25
3
4
(3, 4)
(2, 7)
(5, 11)
(1, -3)
(9, 12)
- object란?
- 클래스로 생성되어 구체화된 객체(인스턴스)
- 파이썬의 모든 것(
int
,str
,list
, …)은 객체(인스턴스)이다. - 실제로
class
가 인스턴스화 되어 메모리에 상주하는 상태를 의미 - class가 빵틀이라면, object는 실제로 빵틀로 찍어낸 빵이라고 비유가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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